자투리 자기계발 시간

레이어1과 레이어2 개념

레이어1, 레이어2를 말할 때 레이어는 말 그대로 쌓여있는 Layer(층)을 말하는 것 입니다. 레이어1은 기존에 있었던 네트워크를 뜻하는 것이며 대표적인 레이어1 코인으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그리고 테라, 솔라나가 있습니다. 합의 알고리즘 방식이며, 레이어1 중에 독자적 언어를 가지고 있는 알고랜드, 스택스도 있습니다. 레이어2는 레이어1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블록체인 입니다. 레이어1 위에서 돌고있는 블록체인을 레이어2 라고 합니다.

레이어1과 레이어2 차이점

레이어1은 트랜젝션 속도가 굉장히 느립니다. 블록당 용량도 제한적이므로 한 블록당 처리하는 수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블록으로 넘어가는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속도, 성능면에서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레이어1의 장점이라면 보안과 탈중앙화를 극대화 시킨 것이 레이어 1입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 DeFi, NFT 시장이 커짐에 따라 레이어1의 수수료가 비싸고 속도가 느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레이어2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레이어2는 이더리움 위에 하나의 층을 더 올리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이어2는 독자적으로 있는 게 아닌 레이어1 위에 겹쌓아 올려 동작합니다. 기존의 레이어1(이더리움 기반) 위에서 레이어2는 트랜젝션 속도가 느린 것을 높이고 수수료를 절감 시킵니다.

레이어2 코인 종류

Layer2 soultions on Ethereum @Coin98Analytics 

레이어2를 어떻게 쌓느냐에 따라 방식이 또 갈립니다. 이더리움 기반의 레이어2 솔루션으로 사이드 체인(SideChains), 하이브리드 솔루션, 롤업(Rollups), State Channels, Plasma 방식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레이어2로는 오미세고, 루프링, 폴리곤, 아발란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코인들은 레이어1(이더리움)위에서 레이어2로 이더리움을 보완해주는 성격의 코인이라고 보시면 되며 즉각적인 트랜잭션으로 처리속도가 빠릅니다. 폴리곤(Polygon, MATIC)은 이미 스시스왑, 에이브, 퀵스왑(Quickswap), 체인게임즈(Chain Games) 등 많은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코인베이스에 상장되어 이더리움 레이어2 프로젝트 상위 5개 중 1위 프로젝트 입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폴리곤(Polygon, MATIC) 코인 전망, 특징, 호재 분석
디파이(DeFi) 개념, 디파이 코인 종류, 전망
니어프로토콜 니어코인(Near Coin) 전망, 특징, 호재 분석
아마존(Amazon), Wax(왁스) 코인에 투자하다
비트코인 하락장 멘탈 관리와 투자 심리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